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강아지 감기 증상

by 도그포포 2023. 3. 1.
반응형

 

 

☆ 강아지도 감기에 걸리나요?

 

강아지들도 감기에 걸린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강아지들도 일교차나 습도에 의해 감기에 걸리 수 있습니다. 

강아지 감기에 대해 미리미리 준비하고 대처하세요. 

 

☆ 강아지 감기 증상 

 

1. 식욕이 줄어든다. 

 

사람도 아프고 컨디션이 안 좋으면, 식욕이 떨어지듯이 강아지 들도 감기에 걸리면 식욕이 떨어집니다. 

갑자기 잘 움직이지 않고 쳐져 있다면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감기를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2. 가침을 한다. 

 

강아지가 재채기를 하거나, 컥컥거린다면 이 또한 감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일시적이라면 상관이 없게지만, 증상이 빈번하고 오래 지속된다면 동물병원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코가 너무 촉촉하거나 물을 많이 마신다. 

 

강아지도 감기증상 중 하나는 콧물입니다. 건강한 강아지의 코는 촉촉한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그 정도가 과하고 콧물이 흘러내릴 때는 감기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열이 나는 경우라면 헥헥 거리면서 물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4. 열이 난다. 

 

강아지가 열이 나는 경우는 감기뿐 아니라 다른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감기 증상 중 하나 일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열이 날때는 혀가 평소보다 붉게 보일 수 있습니다. 

혀가 붉게 보인다면 열이나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강아지의 정상 체온은 보통 38.5도로 사람과 비교했을때 기초체온이 높습니다. 

 

만져서 뜨거운 느낌으로 체온을 측정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강아지용 체온계를 구비해 둔다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강아지 체온이 40도가 넘는다면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그 밖에도 구토나 설사등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 강아지 감기 예방법

 

1. 적절한 체온유지 

 

사람도 감기에 걸리면 오한이 들면서 옷을 두껍게 챙겨 입거나 실내온도를 올리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강아지들고 감기에 걸렸을 때는 따뜻한 곳에서 푹 쉴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목욕을 삼가해 주시고, 목욕 후 털을 잘 말려주는 것은 감기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적절한 실내 환경 유지 

 

감기예방의 기본은 실내의 적절환 온도와 습도 유지입니다. 

 

이는 강아지 뿐 아니라 사람에게도 유익한 감기 예방법입니다. 

 

실내가 너무 건조하면 강아지의 코가 마르기 때문에 적정한 실내 습도유지는 강아지 건강을 위해 좋습니다.

 

 

3. 주기적인 건강검진 

 

강아지를 위해 특별히 감기예방접종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강아지들에게 필요한 필수 예방접종은 전반적인 강아지 건강에 기여하는 만큼 꼭 접종을 완료해 주어야 합니다. 

 

강아지는 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미리 건강검진을 한다면 큰 탈 없이 반련견과 오래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4. 영양제 먹이기 

 

면역력이 키워진 강아지는 감기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때문에 시기적절한 영양제를 공급하여 면역력을 길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감기는 일반적으로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열이난다거나, 기침이 오래간다면 폐렴일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병원 진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함께읽으면 좋은 글 

2023.02.28 - [강아지] - 강아지 사료, 강아지 오래 먹는 간식

 

강아지 사료, 강아지 오래 먹는 간식

☆ 강아지 사료 준비 반련견은 우리의 가족입니다. 우리 집 막둥이와 건강하게 살기 오래도록 살기 위해 사료 또한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합니다. 강아지를 새롭게 입양하거나, 키우던 강아지가

3.blackpopo.com

 

반응형

댓글